부처님 오신날에 새겨보는 명상의말씀
사람들은 자기집뜰에 나무를 심고
열심히 가꾸려 애쓰지만
자기 일생을 인과 의로 가꾸는 데에는 너무도 인색 하구나.
가난함에 근심 걱정하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그리하면 그것이 곧 마음에 부자요 진정한 부자인 것을
사람들은 왜 모르는가.
먹고 사는 일에만 급급할 뿐 마음에 수양을 돌보지 않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반성 못하고 중요한 것을 선택하지 못하는 자이다.
재물이 쌓여 부자가 된다 하여도 기뻐하며 자랑 말라
재물은 변했어도 마음은 가난할 때나 부자일 때나 같은 거
항상 그리했던 것처럼 처신하라
그리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찬사를 받을 것이요
그렇지 아니하면 뜨거운 눈총을 받게 되리라는 것을 왜 알지 못하는가.
값비싼 예물에 중요시하지말라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보잘것없는 예물이라 할지라도
그 안에 담겨있는 정성인 것이다.
모든 일에 성실하지 못하면 남에게 신임 받기가 어렵다
그렇게 그러한 사람은 이 세상 살기가 어렵고 힘들어
결국 물에 빠진 사람처럼 허우적거리며
지푸라기라도 잡으려 하지만
그 아무도 지푸라기마저 던져 주는 이 없게 된다는 것을 왜 모르는가.
평소에 검소한 사람은 흉년이 들어도 굶어죽지 않지만
평소에 게으른 사람은 풍년이 들어도 굶어 죽는다는 것을
왜 알지 못하는가.
윗사람이 도리에 밝으면 아랫사람도 도리에 밝아진다.
그러나 윗자리에 있는 사람이 자신은 도리에 어긋나게 처신하면서
무엇 때문에 아랫사람에게만 도리를 지키라하는지
답답하기 그지없다.
사람은 누구나 사람으로서의 형체와 얼굴을 지니고 있지만
사람다운 행실을 하는 이는 그리 많지 않구나.
자신에 추잡한 면을 가지고 잘난 체하며 뽐내려는 사람은
부끄러움에 슬퍼 하리라.
사람에 됨됨이는 외모에서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뜻과 행실이다.
그러하듯 뜻과 행실이 올바른 사람만이 보통사람과 다른
진정한 사람으로 거듭 날수 있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입으로는 맛있는 음식을 알고
귀로는 아름다운 음악을 알고
눈으로는 미인을 분간할 수 있지만
마음으로 알 수 있는 인과 의를 좋아 할 줄 모르면
가뭄 들어 말라버린 싹과 같다.
사람에 본성은 선하여
인, 의를 지니고 있지만
이것을 잘 가꾸지 않고 마구 행동하면
그 본성을 잃게 되어 쓰레기더미에 버려진
시든 장미보다 못하게 된다는 것을
우리들은 왜 알지 못하는가.
높은 지위나 거액의 재물을 얻기 위해 온갖 비굴을 다하지 말라
그보다 더욱 절실한 것은 넉넉할 때에 부유한 재산보다
배고플 때에 한 그릇 밥이 훨씬 더 절실하다.
하늘이 내리는 재앙은 피할 길이 있을 수도 있지만
스스로 뿌린 재앙에 씨앗은 반듯이 거두게 되리라.
배우려고 애쓰는 사람은 많구나.
하지만 학문에 길이란 상실된 인간성을 찾는데 있다는 것을
배우고 또 배워도 진정으로 깨끗한 인간성을 회복하는 이는 그리 많지 않구나.
성실은 하늘이 정해놓은 진리요
성실해 지려고 노력하는 것은 사람에 도리다.
덕 없이 얻은 명성은 곧 말라 없어지지만
덕 쌓은 자가 얻은 명성은
근원이 있는 맑은 샘물처럼 밤낮으로 흘러 온 세상에 번지게 되리라.
무명지는 손가락 가운데서 가장 쓸모가 적지만
그것이 굽은 이는 부끄러워 고치려 애쓴다.
그러나 귀중한 자기에 마음이 굽은 것을 애쓰는 사람은 많지 않구나.
세상에는 자포자기하여 몸을 망치는 사람이 너무도 많구나.
농부에 팔십 번에 손길로 정성들인 벼는
그 속에 농부에 부지런한 맛과 찢기 우는 고통과
땀에 보답으로 고개를 숙인다.
한 올에 쌀이 모여 내 한주먹에 쌀이 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한 올에 쌀이 무관심속에 버려지고 있다는 것을
왜 알지 못하는가.
사람들은 자기집뜰에 나무를 심고
열심히 가꾸려 애쓰지만
자기 일생을 인과 의로 가꾸는 데에는 너무도 인색 하구나.
가난함에 근심 걱정하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그리하면 그것이 곧 마음에 부자요 진정한 부자인 것을
사람들은 왜 모르는가.
먹고 사는 일에만 급급할 뿐 마음에 수양을 돌보지 않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반성 못하고 중요한 것을 선택하지 못하는 자이다.
재물이 쌓여 부자가 된다 하여도 기뻐하며 자랑 말라
재물은 변했어도 마음은 가난할 때나 부자일 때나 같은 거
항상 그리했던 것처럼 처신하라
그리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찬사를 받을 것이요
그렇지 아니하면 뜨거운 눈총을 받게 되리라는 것을 왜 알지 못하는가.
값비싼 예물에 중요시하지말라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보잘것없는 예물이라 할지라도
그 안에 담겨있는 정성인 것이다.
모든 일에 성실하지 못하면 남에게 신임 받기가 어렵다
그렇게 그러한 사람은 이 세상 살기가 어렵고 힘들어
결국 물에 빠진 사람처럼 허우적거리며
지푸라기라도 잡으려 하지만
그 아무도 지푸라기마저 던져 주는 이 없게 된다는 것을 왜 모르는가.
평소에 검소한 사람은 흉년이 들어도 굶어죽지 않지만
평소에 게으른 사람은 풍년이 들어도 굶어 죽는다는 것을
왜 알지 못하는가.
윗사람이 도리에 밝으면 아랫사람도 도리에 밝아진다.
그러나 윗자리에 있는 사람이 자신은 도리에 어긋나게 처신하면서
무엇 때문에 아랫사람에게만 도리를 지키라하는지
답답하기 그지없다.
사람은 누구나 사람으로서의 형체와 얼굴을 지니고 있지만
사람다운 행실을 하는 이는 그리 많지 않구나.
자신에 추잡한 면을 가지고 잘난 체하며 뽐내려는 사람은
부끄러움에 슬퍼 하리라.
사람에 됨됨이는 외모에서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뜻과 행실이다.
그러하듯 뜻과 행실이 올바른 사람만이 보통사람과 다른
진정한 사람으로 거듭 날수 있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입으로는 맛있는 음식을 알고
귀로는 아름다운 음악을 알고
눈으로는 미인을 분간할 수 있지만
마음으로 알 수 있는 인과 의를 좋아 할 줄 모르면
가뭄 들어 말라버린 싹과 같다.
사람에 본성은 선하여
인, 의를 지니고 있지만
이것을 잘 가꾸지 않고 마구 행동하면
그 본성을 잃게 되어 쓰레기더미에 버려진
시든 장미보다 못하게 된다는 것을
우리들은 왜 알지 못하는가.
높은 지위나 거액의 재물을 얻기 위해 온갖 비굴을 다하지 말라
그보다 더욱 절실한 것은 넉넉할 때에 부유한 재산보다
배고플 때에 한 그릇 밥이 훨씬 더 절실하다.
하늘이 내리는 재앙은 피할 길이 있을 수도 있지만
스스로 뿌린 재앙에 씨앗은 반듯이 거두게 되리라.
배우려고 애쓰는 사람은 많구나.
하지만 학문에 길이란 상실된 인간성을 찾는데 있다는 것을
배우고 또 배워도 진정으로 깨끗한 인간성을 회복하는 이는 그리 많지 않구나.
성실은 하늘이 정해놓은 진리요
성실해 지려고 노력하는 것은 사람에 도리다.
덕 없이 얻은 명성은 곧 말라 없어지지만
덕 쌓은 자가 얻은 명성은
근원이 있는 맑은 샘물처럼 밤낮으로 흘러 온 세상에 번지게 되리라.
무명지는 손가락 가운데서 가장 쓸모가 적지만
그것이 굽은 이는 부끄러워 고치려 애쓴다.
그러나 귀중한 자기에 마음이 굽은 것을 애쓰는 사람은 많지 않구나.
세상에는 자포자기하여 몸을 망치는 사람이 너무도 많구나.
농부에 팔십 번에 손길로 정성들인 벼는
그 속에 농부에 부지런한 맛과 찢기 우는 고통과
땀에 보답으로 고개를 숙인다.
한 올에 쌀이 모여 내 한주먹에 쌀이 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한 올에 쌀이 무관심속에 버려지고 있다는 것을
왜 알지 못하는가.
등불의 유래
우리나라는 매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하여
형형색색의 등을 정성스럽게 제작하여 각 사찰 도량과 부처님전
또 각 신도 가정에 밝히고 있다. 또한 각 사찰에서는 인등 .
자명등이라는 이름으로 법당안 부처님전에 불을 밝히고 있다.
이렇게 부처님전에 등을 밝히는 유래는 어디서 부터 비롯되고 그 뜻은 무엇일까?
설일체 유부경전에 기록되어 있는 등불 유래를 살펴보면 부처님 당시
"아사세" 왕이 기원정사에서 부처님께 법문을 청해 들을때 동참한 모든 불제자들이
기름등불을 켜서 법회자리를 밝힌데서 유래된다.
이때 난타라는 한 가난한 여인이 많은 사람들이
기름등불공양을 올려 공독 쌓는 것을 보고, 스스로도 복을쌓고 싶었으나
가진것이 아무 것도 없어 복인연을 맺을수가 없음을 안타까이 여기고
자신의 머리카락을 잘라 팔아서 기름 한되를 구하여 불을 밝혔다.
아침이 되어 모든 불은 거의 꺼졌으나 이 난타의 불만은 꺼지지 않고 밝게 타고 있었다.
아난과 목견련 존자가 이를보고 부처님께 여쭈니 부처님께서는
" 이 등불은 지극한 성심과 큰 원력을 가진
사람이 밝힌 등불이기 때문에 꺼지지 않는다."고 말씀 하셨다.
이때 난타여인이 부처님전에 예배하자 부처님께서는
"네가 오는 세상에 이 아승지겁을 지나 부처가 되리니
이름을 동광여래라 할 것이다."고 수기를 내리셨다. 난타는 감시하며
출가하기를 청원하여 계를 받고 비구니가 되었다.
이때부터 큰 원력을 세운 사람은, 부처님전에 지극정성심으로
기원봉양하면 무량한 공독을 입을 수 있음을 깨닫고 부처님전에 등불을 밝혀
부처님 은혜에 보답하고 자신의 지혜를 밝히게 되었다.
부처님 오신날에 성불하세요^^
'성불하십시오'는
'깨달음을 이루십시오 '라는 뜻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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