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할과일상

세탁 효과 높이는 섬유유연제

산과자연 2008. 8. 4. 17:13

세탁 효과 높이는 섬유유연제
식초 성분이 깨끗하고 부드럽게~

기획·김진경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식초가 함유돼 세제 찌꺼기 제거와 유연제 효과가 뛰어난 섬유유연제로 산뜻하고 부드럽게 빨래하는 노하우를 알아보았다.

식초는 냄새제거 및 살균 효과가 뛰어나 요리뿐 아니라 빨래·청소·설거지 등을 할 때 세제 대신 사용하면 안성맞춤이다. 청소를 할 때 식초물로 배수관이나 변기, 세면대 등을 닦으면 찌든 때를 손쉽게 없앨 수 있고, 설거지할 경우 마지막에 식초를 타서 헹구면 그릇에 밴 냄새도 제거된다.

식초의 다양한 쓰임새 중 가장 요긴한 것은 바로 표백과 유연제 효과. 흰옷을 삶을 때 식초를 넣으면 더욱 하얘지고, 옷에 얼룩이 생겼을 때 가제에 식초를 묻혀 톡톡 두드린 뒤 비눗물로 씻어내면 얼룩이 말끔히 없어진다. 옷에 깊은 주름이 잡혔을 때도 식초물을 뿌려두면 주름이 펴진다. 식초는 옷에 남아 있는 세제 성분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해 빨래할 때 첨가하면 옷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이렇듯 다양한 효능을 지닌 식초가 첨가된 천연 섬유유연제가 최근 출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식초가 첨가된 섬유유연제의 특징

옷감의 pH 밸런스를 맞춰준다 식초는 울·실크 등의 단백질 섬유처럼 약산성이므로 세탁할 때 사용해도 섬유가 손상되지 않는다. 오히려 식초 성분이 섬유 사이에 남아 있는 약알칼리성의 세제 찌꺼기를 제거해 옷감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식초 냄새 대신 은은한 향이 난다 식초 특유의 냄새를 없애고 자연 향만 남겨 빨래가 건조된 후에는 식초 특유의 시큼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

천연 성분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음료에 사용되는 천연 식초가 함유돼 있고, 색소·방부제·형광증백제를 첨가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이나 빨래를 자주 하는 여름에 사용하면 좋다.